코딩을 배우고 나서 첫 프로젝트로 next.js 정적 블로그를 만들었다.
지난 5월 나의 실력 미달과 짧은 데드라인 탓에 미완인 상태로 급하게 마무리 지어 vercel 배포했다.
배포 이후 완성하지 못했던 부분들을 구현하려 시도했지만 실패했고
나중에 조금씩 수정하자는 마음을 갖고 일단 계속해서 블로그에 포스팅을 작성했었다.
아무래도 부족한 점 투성이인 블로그 탓에 사용하는데에 불편함이 꽤나 있었다.
그래도 만든 프로젝트니 글을 쓴다면 반드시 이곳에 써야한다는 압박감도 느껴져 점점 블로그에 손이 잘 안 갔던 것 같다.(한동안 공부한 내용을 개인 노션에 정리했다.)
연말이 곧 다가오는데 그때까지 방치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들어서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천천히 꾸준히 수정해서 완성해보자는 다짐을 하게되었다.
프로젝트에서 수정하고 싶은 점
- 단조로운 레이아웃 변경하기 (너무 뭐가 없어 보인다.)
- 포스트 당 카테고리 2개 이상 작성 가능하도록 하기
- category페이지 수정
- mdx 스타일링 바꾸기 (어쩌다 코드 블록 스타일 부분을 global.css에 작성하게 되었는데 뭐가 잘못되어도 단단히 잘못된 거 같다.)
- post 페이지에 포스트 나눠서 가져오기 (페이지 /post/1,2,3,...)
- seo 적용
- 모바일 메뉴 추가(반응형)
- emotion.js next.js 문서, 정리했던 내용 다시 보기(까먹었다)
처음 프로젝트를 만들었던 때 만큼 몰두할 시간이 많은 건 아니지만
포기하지 않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며 꼭 완성해내는 경험을 얻어보고싶다.
그래도 지금은 그때보단 알고 있는 것들이 더 많으니 해낼 수 있을 것이다. 파이팅~~~^^